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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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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금피리은피리 2023. 7. 10. 1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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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유아특수교육은 발달, 신체, 청각, 시각장애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는 교육입니다. 이러한 유아들은 일반 교육과정에 적응하기 어려워 도움이 필요한데, 올바른 특수교육지원을 통해 그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우며, 사회적인 관심과 관여, 자립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과 자신감을 키우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학교, 가정, 사회의 관심과 협력이 필요합니다.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특수교육은 발달 장애, 신체 장애, 청각 장애, 시각 장애 등,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이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지원을 받는 교육입니다. 그러나 이 교육은 발달적 측면에서 치료나 교육적인 내용뿐 아니라, 그 가족의 삶, 사회의 통합, 인권 확보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유아특수교육의 목적 중 하나는 개인 맞춤형 교육의 제공입니다. 특수교사들은 각 유아들의 성격, 개인적 특성과 그들의 장애와 어려움에 상세하게 이해하고 이에 따른 교육과 보조를 제공합니다. 이것은 자신의 능력을 강화하고 가족 및 사회가 함께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또한, 능력 개발 및 자립 촉진을 위한 목적이 있는데 유아특수교육은 유아들에게 자신의 능력에 맞는 여러 능력 등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이는 복지사회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일상생활을 능동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돕는 것입니다. 유아특수교육은 사회적 통합을 지원하는 것도 중요한 목적인데 유아특수교육을 통해 유아들은 사회적으로 관여해나가며 협력하는 마음을 통해 자신감도 키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 사회에서 일반 아동과 소통하면서 친교를 쌓을 기회 또한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유아특수교육은 그 가족과 함께하는 것이 중요한 목적입니다. 유아특수교육 프로그램은 유아와 함께 가족구성원들을 포함하여 가족의 대처 방식과 행동, 관계 개선, 치료, 코칭 등의 방식을 제공합니다. 또한 유아의 성장과 발달과 관련된 사항을 정기적인 문서로 제공하므로 교사와 항상 긴밀히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유아특수교육은 문제 해결 방안만을 찾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능력을 식별하고 강화하며, 가족과 사회와 함께 협력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을 극대화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인권이 보장되는 사회를 구성하며, 그 가치가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습니다.유아특수교육은 점점 더 필요해지고 있으며 중요한 교육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것은 아래와 같은 몇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인구 구조 변화 : 인구 구조의 변화로 인해 노인 및 저 출산으로 인해 젊은 아이들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그들이 더욱 중요한 자원이 됩니다. 이에 맞춰 모든 유아에게 교육을 받을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정부의 노력 : 정부의 노력이 많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특수교육 지원에 대한 예산 비율이 높아지고, 특수교육 대상유아인 아동의 수가 많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3.교육학적 이유 : 일반 교육자에 대한 인식 변화로 인해 특수 아동을 포함하여 모든 유아들에게 따로 계획과 교육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다는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4.교육적 분야의 발전 : 인터넷 및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발전으로 모두에게 영향을 미치는 교육적 혁신을 추구하여 유아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교육 분야가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유아특수교육은 교육적인 측면 뿐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수 아동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며 그들의 능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지원하므로, 지역사회와 사회의 미래를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유아특수교육의 교사역할, 문제점 및 대처방안

유아특수교육 교사의 역할은 특별합니다. 일반적으로 교육적인 측면에서 도전(행동, 지능 능력 등)을 겪는 유아들에게 도움을 제공하고 이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교사의 역할은 아래와 같습니다. 1.개별 유아 상황 파악 : 교사는 유아의 장애와 원인을 분석하고 유아가 특별한 교육의 필요성이 있는지, 그 교육이 다른 유아들과 어떻게 차이가 날 것인지 등을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교사는 정기적으로 행동과 발달에 대한 평가를 진행해야 합니다. 2.맞춤형 교육 :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발달장애, 신체장애, 청각장애, 시각장애 등의 이유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유아들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유아들이 성장하면서 필요한 개별적인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3.효과적인 교육 및 보조기술 제공 : 교사는 효과적인 교육과 보조기술을 유아들에게 제공해야 합니다. 이는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음성 출연, 악보 읽기 등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4.협력적 전문가 :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유아의 가족, 전문가 그리고 교육일반이 환경적인 층면까지 모든 가능한 협력구조를 조직화하고 수립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교사는 자신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가와 연계하여 유아들이 가진 문제를 종합적으로 해결해야하며, 유아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찰과 평가를 통해 업무를 진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5.교육계획 수립 : 교사는 유아를 위한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이를 계획하고 강화하는 일에 대하여 책임과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는 교사가 맞춤형 교육을 수행하며 유아들이 의미 있는 교육을 그려낼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의사소통 , 자립 , 신체적 발달 및 목표 의식 강화 등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다양한 역할 수행 :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유아들이 주변 사회와 어울리고, 더불어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공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학부모 및 지역사회내의 다른 기관, 개인단체, 기업과 시민사회조직과 연계하여 유아들이 보호될 수 있도록 환경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국, 유아특수교육 교사는 유아들이 개개인의 발달에 대해 필요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는 전문가입니다. 유아특수교육 교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며, 유아의 전반적인 발달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와 그들이 어떻게 서로 다르며 서로 다르게 생각, 인식, 행동함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점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유아 특수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이후 학교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유아 특수교육을 제공하는 교육자의 수 부족입니다. 유아 특수교육은 일반 교육보다 보다 개별화된 맞춤 교육이 필요하므로 특수교육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교육자의 수가 충분하지 않아, 수업에 참여하는 특수 아동들의 개별적인 학습과 지원이 어렵습니다. 그 외에도, 유아 특수교육이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 점에서, 교육 환경이 적절치 못하거나, 특수 아동의 능력과 필요성을 감지하지 못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특수 아동을 위한 맞춤형 교육자료 및 소프트웨어가 제한적이어서 효과적인 교육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아 특수교육의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교육자의 전문화 및 연구의 향상, 유아 특수교육의 교육과정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특수 아동의 교육이 보다 질 높고 맞춤형으로 이루어져, 특수 아동들이 일반 아동들과 함께 적극적으로 사회생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