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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이란 모든 유아들의 다양한 특성에 맞게 발달을 도우며 올바른 성장을 위한 전인적인 교육을 제공하는, 인생이 시작되는 첫 시기에 받게 되는 평생교육을 말합니다. 유아교육의 대상은 0~8세로 보며 유아 교육의 목표와 내용, 방법은 육아와 교육을 함께 포괄하고 있는 개념이어야 합니다. 이 기사에서 유아교육의 몇 가지 범주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유아교육의 개념은 유아를 대상으로 교육적 경험을 통해 육아, 보육, 음악, 미술, 문화, 생활, 심리 등 여러 다양한 분야를 통해 유아의 성장 발달을 도우며 지원해 나가는 것입니다. 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보호받을 수 있는 안전한 지원도 유아교육에서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유아 교육의 개념으로는 5가지 개념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는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보상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특기 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 평생 및 전인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입니다. 먼저 보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은 유아교육이 인생 초기의 시작 시기라는 것을 보육과 육아의 동일 개념으로 봅니다. 그러나 보육과 육아가 자연스러운 유아의 성장발달을 토대로 도움을 주는 것이라 하면 유아교육에서는 유아의 적극적, 의도적, 목적의 변화를 추구하는 개념으로 유아교육의 선행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준비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으로는 유아가 초등교육으로 취학 됐을 때 학업에 필요한 기초적 지식, 사회관계에서의 집단 적응력을 높여주며 스스로 생활할 수 있는 자조 능력 또한 습득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세 번째 보상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으로는 저소득층 유아의 결핍된 환경 안에서 부족한 문화적 환경적 요소들을 자극하여 실제로 보충해 주는 역할을 해주는 것입니다. 네 번째로는 특기 및 특수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으로 초등교육이 들어가기 전에 다양한 예체능에서의 특별한 소질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도와 조기 재능 개발을 발전할 수 있도록 도우며 발굴해 나갈 수 있는 것을 말합니다. 마지막으로 평생 및 전인 교육으로서의 유아교육 개념으로는 유아도 성인과 같은 인간으로서의 인격을 존중하여 평생교육으로서의 첫 발인 유아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현대사회의 유아에 대한 인식으로 볼 때 가능성, 인격체, 독자적 존재의 유아의 유아에 대한 인식을 볼 수 있는데 유아는 아직 개발되기 전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존재이며 유아는 성인과 같은 인격체로서 마땅히 인정받고 자라날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유아만의 독자적인 독자성을 인정해 줘야 합니다. 유아의 특성이 서로 다르듯이 유아의 서로 다름을 인정해 줘야 합니다. 유아교육의 목표는 유아교육을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서 필요합니다. 첫째, 유아의 종합적인 발달에 도움을 주고 사고력 발달, 감각 능력, 언어발달 등을 촉진시키는 데 도움을 줍니다. 다양한 교육 활동들을 통해서도 유아의 소리 변별력, 문장의 구성 방법, 의성어, 의태어, 소리와 형태 및 언어표현의 확장 등을 통해 언어발달을 도울 수 있습니다. 둘째, 유아교육을 통해 인지적 능력도 향상됩니다. 경험을 통한 확산된 놀이 과정을 통해 물체를 분류할 수 있고 물체를 나열해 나가는 서열화를 통해 기억하고 다시 접목시켜 활용할 수 있는 인지능력도 높일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경험과 정서적 체험을 통해 안정감과 자기감정의 조절을 배워나가며 유아교육을 통해 정서와 사회성 발달까지도 배워 나갈 수 있습니다. 넷째, 영유아의 창의력을 증진을 돕기 위해서도 유아교육은 많은 자극을 통한 도움을 줍니다. 여러 가지 다양한 활동을 통해 스스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탐색하고 재탐색 해 나가며 스스로 자유롭고 독창적인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돕습니다. 자신의 상상력을 통해 자신만의 창의력을 향상시키고 얻어지는 창조적인 결과를 맛봄으로써 스스로 성취감을 얻으며 그것을 통해 반복적인 창의력 신장에도 커다란 도움을 줍니다. 다섯째로는 유아교육을 통해 영유아의 신체적 발달을 돕습니다. 노래와 악기 연주를 통해 몸의 움직임을 표현하기도 하며 여러 동작 표현 활동을 통해 몸의 대 근육, 소근육의 조절을 증진시키고 감각기관의 움직임을 통해 신체의 탐색과 신체 능력을 발달시킵니다. 여섯째, 유아의 긍정적 자아개념의 발달을 돕고 자신의 능력을 인정하며 자존감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유아교육의 중요성으로는 인간 발달의 원리를 간과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성장 발달 원리에는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으로 나누어집니다. 발달의 기초성은 유아기의 모든 경험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이것은 성인이 되었을 때의 발달 특성을 보여주는 기초가 되기도 합니다. 유아기의 모든 발달은 평생 동안 지속된다고 보며 유아기 때의 교육 환경은 전인 교육의 중요성을 의미합니다. 발달의 적기성으로는 특정한 발달을 이루기 위한 최적의 시기가 있는데 그 시기의 중요함과 그 최적기의 시간을 놓쳤을 때 놓친 시간을 보충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하고 발달의 최적의 시간을 놓치지 않고 특성의 발달을 이끌어 내는 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발달의 누적성으로는 성장해 나감에 있어서 결손 부분이 생겼을 때 그 결손이 쌓여 심각하고 부정적인 발달 결과로 영향을 미친다는 측면입니다. 마지막으로 발달의 불가역성은 발달에 맞는 최적의 시기를 놓치면 다시 회복하고 보완해 나가기가 어려우며 다시 회복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발달 원리를 바탕으로 유아의 발달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말해주고 있으며 발달적 중요성 또한, 중요한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신체발달의 중요성으로 영유아기의 뇌세포의 발달과 적당한 자극으로 뇌의 발달에 도움을 주고 주변과의 상호작용과 정서적인 안정, 인성, 사회성, 도덕성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신체 성장의 발달을 자극해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지발달의 중요성으로 피아제, 헌트, 블룸 등의 인지발달 이론가들이 주장 한, 태어난 후 만들어지는 환경 자극을 통해 유아동 스스로 자신만의 정신세계를 만들어 나간다는 구성주의 발달 이론, 적합한 환경의 제공으로 아동의 지적 우수성을 믿는 헌트의 저서(지능 환경)에서도 볼 수 있습니다. 불룸 역시 0~4세까지의 지능발달을 50프로로 보며 인간의 지능은 태어나면서부터의 고정이 아니라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변한다고 주장했으며 환경의 영향은 8세 이전에 가장 빠른 인지발달을 하며 환경을 통한 자극으로 유아의 경험을 살려 발전을 돕자는 중요성을 강조하였습니다. 언어발달의 중요성으로는 언어적 환경 속에서 언어 사용을 통한 능동적인 환경에서의 풍부한 언어자극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성경 발달의 중요성은 부모의 일관된 애정 발달로 인한 원만한 성격 형성으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성격 형성의 기초의 중요성을 말해줍니다. 그리고 사회정서 발달의 중요성은 유아가 사회에 나아갔을 때 사회에서 사용하는 여러 사고, 판단, 감정 ,행동들의 중요성을 말합니다. 구성원들과의 관계, 유아의 사회성, 인지발달 정서 행동 등의 사회에서 필요한 것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유아교육의 필요성은 유아에게 필수적인 교육을 함으로 유아에게는 기초 생활 습관과 또래와의 관계형성, 사회성을 향상시키는데 무척 중요하며 균형 잡힌 성장과 성격형성을 위해서도 꼭 필요한 교육이라 하겠습니다. 이를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환경 안에서 일정한 생활습관규칙을 만들어주고 또래들과의 경험을 통해 사람간의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습니다. 둘째, 유아들은 학급에서의 소집단과 대집단의 활동들을 통해서 협동심, 공감능력, 사회성 발달 등을 통해서 이로운 성장 발달을 해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아이들 각각 잠재된 능력을 서로 발산하며 자신에게 맞는 성장 발달 안에서의 방향을 잡아 나갈 수 있습니다. 넷째, 유아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방법으로 사고하며 자신이 생각하는 것들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경험들이 풍부해져 개인 학습 능력 향상에도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은 이 시대의 가정생활 변화가 크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전통적인 농경사회에서 급격한 산업화로 가족의 공동 노력이 필요했던 전통적인 가족구조에서 자본주의적 핵가족 형태로 변화되었습니다. 핵가족화의 가족 형태의 변화는 가정에서의 교육적인 기능을 약화했으며 생활교육 또한 점차 약화하여갔습니다. 이러한 가정에서의 부족한 교육의 문제가 공백으로 남겨지게 되었습니다. 가정에서도 핵가족화로 인한 가족 간의 영향력의 감소로 이어졌으며 부부만의 양육과 교육으로 부담감으로 작용 되었습니다. 여성의 취업률 증가로 인해 결혼 후 아이를 출산한 기혼여성의 취업으로 어린 영유아의 양육과 교육이 부부에게는 부담으로 영유아에게는 부족함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가정의 교육적 변화와 경제적 변화도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가정에서는 공간이 자유롭게 허락되지 않아 유아의 넘치는 에너지를 발산할 수 있도록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을 허락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시간 동안 유아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교육해 나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가정의 경제적 여건 또한 유아교육의 필요성을 말해주고 있는데 가정의 형편과 경제적 악화로 인한 소득 빈곤으로 어려움에 처한 유아와 가족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아들의 도움의 손길이 필요해지면서 여러 형태의 변호로 인해 유아교육의 필요성이 더욱더 절실하다고 말해주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앞으로도 유아교육이 꼭 필요한 중요한 교육이라는 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