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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발전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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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금피리은피리 2023. 7. 9. 16: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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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의 발전과정에 대하여

유아교육의 발전 과정은 시대와 문화적 변화에 따라 크게 진화해왔습니다. 인간 중심 교육 방식으로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양육의 중심은 아이에 대한 관심과 그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간적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그 후로는 중세 시기에는 교회가 아이들을 양육하는 중심이 되었고, 이에 따라 교육이 매우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유아교육의 역사

유아교육은 세계 각국에서 수천년간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으로 인해 유아교육의 형태와 내용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지만, 유아를 양육하는 것은 고대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 로마에서 시작된 교육은 양육의 중심은 아이에 대한 관심과 그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인간적 공간을 제공하는 것에서 출발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교육은 대부분 부유층만을 위한 것이며 그 외에는 상대적으로 빈약한 형태였습니다. 중세 시기에는 교회가 아이들을 양육하는 중심이 되었고, 이에 따라 교육이 매우 철저하게 이루어지는 시기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은 대학 교육을 유일한 목표로 삼았으며, 유아들에게는 중요시되지 않았습니다. 근대의 유아교육은 17~18세기의 유아 양육 이론에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이론들은 유아가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서 귀중함을 갖추고, 교육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이에 따라 어린이집 등의 근대 유아교육 기관이 등장하고, 놀이와 숙제, 개별로 서의 아이 사용이 확산하였습니다. 현재의 교육 시스템인 신뢰적인 유아 교육 시스템은 아이들에게 균등하고 체계화된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교육, 보육 기관의 품질 향상과 교사의 교육과정 역시 발전되어 왔습니다. 현재 유아교육의 목표로는, 질적으로 뛰어난 선진 교육에서 모든 유아가 동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며, 유아 교육의 발전과 추진, 유아의 건강 성장 및 안전한 환경에서 놀이와 학습을 할 수 있는 여러 차원에서 독립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주요 목표입니다. 이러한 역사적인 과정에서 유아교육을 비롯한 국가에서 발전 현상을 보이며, 이에 따라 교육 방식과 교사들의 역할이 시대에 맞는 체계로 제공되어 오고 있습니다. 근대 유아교육 어린이집의 출현에서는 정치사회, 경제와 문화 가치관의 변화가 대두되었고 이러한 변화는 어린이집을 통해 시작되었습니다. 근대 유아교육의 특징은  좁은 환경 안에서 자유를 제공하고 놀이로 배우게 하는 방법을 사용했으며, 이러한 방식이 유아교육의 기초 단계로 자리 잡았습니다. 인간 발달 관점의 등장을 통해 유아교육의 선진국에서는 인간 발달 관점이 수용되었습니다. 이론의 핵심은 유아가 개개인의 발달 단계와 능력에 따라 유연하게 교육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발달 관점이 도입되면서 유아교육은 아동의 인격적, 스포츠 및 정서적 발달까지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 다문화주의 교육이 유아교육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언어권을 가진 유아들의 선진 교육을 위해 배려한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유아교육은 발전 현상을 보이며, 학교는 아이들의 방학 및 교육 용품 구매자에서 놀이터, 다양한 이벤트, 아트 클래스, 세미나와 기타 사회 프로그램들을 장려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서양과 한국의 유아교육의 흐름과 역사적 특성

서양 유아교육의 기원은 고대 그리스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그리스 시민들은 아이들의 보육과 교육을 위해 초등학교와 강습소, 대학 교육 등의 체계적인 교육 시스템을 확립하였습니다. 그리스에서 유아들을 교육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는 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직접 경험하고 체험을 통해 지적인 발전을 이루도록 유도했던 손 놀이와 의미 최적화가 있었습니다. 이후 로마 제국 시대에는 교육이 매우 중요한 사항으로 간주하여 아이들의 교육과정이 고도로 체계화되었습니다. 로마에서의 유아교육은 대게 제국 피 상계 층에 한 해 제공되었으며 원칙적으로 교사들이 저장하고 구조화된 수업계획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근대 유아교육은 17~18세기의 이론입니다. 이들 이론가는 유아가 인간과 같은 생명체로서 귀중함을 갖추고, 교육 필요성을 인식했습니다. 이에 따라 유아들을 유치원, 어린이집 등의 근대 유아교육 기관에서 정형화된 교육과정을 적용하여 교육 안전한 환경에서 놀이와 학습을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20세기 후반부터는 심리학이나 인간 발달 관련 분야에서 다양한 이론이 발전하면서 현재 선진국에서는 다양한 유아교육 방식들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서양의 유아교육 역사는 근대 유아교육 이론, 감시와 규율의 문화, 인간 발달 관점 이론, 다문화주의적 교육의 시대 요구와 함께 변경되어 왔습니다. 역사 초기에 서양에서 유아교육의 개념이 처음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18세기 후반 유아기 단계에서의 아동 교육이라는 학문적 분야가 형성되어 버리면서, 근대 유아교육의 시작과 함께 초기 아이 스케치 크기의 초등학교, 다문화주의적 지향 봉사 문화의 발전이 이루어졌습니다. 19세기 후반 유아기 사용자 보호 의식으로 인한 우려가 적용된 유아교육과 관리 및 보호 같은 제품들의 제조가 가능해집니다. 20세기 후반 유아교육과 관련된 심리 세션, 응집력, 발달상 척도 등의 연구를 위한 심리학 선봉 기관들이 모임을 구성합니다. 그러나 유아교육 분야에서 벌어진 성폭력을 비롯한 유아를 예방하는 활동이 식별되어 오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서양 유아교육은 크게 두 가지 근본적인 요소로 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첫째, 놀이와 체험 기반을 중심으로 표현되는 유아의 인지 발달적 특징에 가장 일치하는 유아교육 다양한 출판물을 통해 조절하는 것입니다. 둘째, 이를 지지하는 서비스 문화, 학부모와 교육자 간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계획을 추적하며 전국적으로 문화를 반영하여 유아교육 제도의 형성을 시도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진국들에서는 저소득층 및 다문화 규모 대만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등과 같은 다양하면서도 그 이상적인 분야의 유아교육들을 개발 중입니다. 한국 유아교육의 역사는 정확히는 알려지지 않지만, 기록에서는 예전에는 유아들은 부모님들과 함께 살면서 결코 개별적으로 유아교육을 받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20세기 중반까지 지속되다가 근대 유아교육과 더불어 그 수요가 매우 증가하면서 유아교육이 형식화되었습니다. 근대 유아교육 시기인 1900년대 후반이 되면서 유아교육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기 시작했습니다. 교원과 교육시설 비용이 오르며, 집안에서의 어린이 교육을 대체하기 위해 초등학교와 유치원이 탄생했습니다. 1950년대 한국전쟁 이후, 인천 서구에서 첫 유치원이 개설되었습니다. 1960년대 국가 규제 및 지원의 역할로 유아교육 제도적 발전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은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고, 민간 기업체들의 지원을 받아 각종 유치원이 운영되었습니다. 1970년대 국가 직영 유치원의 개설 및 지원 중심으로 교육제도가 개선되기 시작했습니다. 1980년대 국가직영 유치원과 민간 유아교육 기관과의 협력이 강화되면서 국가지원제도가 강화됩니다. 이에 따라 급속하게 유아교육의 지원과 교육 마무리 제도가 단계적으로 나타납니다. 1990년대 유아는 추후 입학 이전 단계로 정형화된 유아 교육 과정을 준비하거나 이를 개선하고 업그레이드합니다. 또한, 대학에 있는 유아 교육전공의 확대 및 원어민 교사 선발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교육 방법과 종류가 처음 개발되기 시작합니다. 2000년대 회사의 가족 친화적 정책에 따라 기업 유치원을 개설하여 운영하는 경우가 많아지며, 양육 서비스 등 유아교육이 확대되면서 급속도로 다양성과 표준화가 가능해졌습니다. 한국 유아교육의 시대적 특성으로는 대부분 시설을 종합하여 운영하며, 학비 지원 대상이나 국가 보육 정책에 집중한 선진국의 유아교육과는 다르게, 부모님의 지원을 매우 추구하여 혼합형의 학식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학교 내부에서 정형화된 교육, 중복 비교적인 학습으로 구성이 됩니다. 서양 유아교육과 한국 유아교육의 차이점은 교육의 목표, 방식, 시설 등에서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교육 목표 관점에서 보면 서양 교육은 영아, 유아교육 및 초등학교 교육과정이 잘 구성되어 있으며, 놀이를 통해 경험을 쌓고, 자유 게임을 통해 연령별 발전 수준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반해 한국 교육 방식은 나름의 대체적 경쟁, 성취동기 부여, 교육 측정 등을 바탕으로 온라인 통합 유아교육 과정을 개선하여 유아들의 인지 발달을 촉진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교육방식에서의 차이를 보면, 서양 유아교육에서는 놀이와 자유 활동 등을 중심으로 교육을 실시합니다. 한편, 한국 유아교육은 교사 주도의 학습 방식과 더불어 국가 기관에서 교육방식을 좀 더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학습 관리와 학과 수강 등을 제대로 배합합니다. 시설의 차이를 보면, 서양에서는 주로 사립 혹은 국가 기관에서 지원되며, 고가의 등록료가 부과됩니다. 이에 반해 한국의 유아교육 시설은 다양한 시설에서 학습을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교육 방식에서 서양 교육은 유아교육을 어렵지 않게 받을 수 없는 다양한 문제와 문화적 차이를 통합적으로 가지고 있으며, 전문적인 교사 육성 및 교사제도를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교사 지원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유아교육은 다양한 교육 도구와 문화적 요인을 지원하며, 혼외자와 장애인 등 다양한 기회균등을 지원합니다. 종합적으로 보았을 때, 서양과 한국의 유아교육은 문화적, 교육 목표, 교육 방식과 시설, 교육 체제의 차이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