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 google625f7fb78f53f393.html 유아교육과 놀이

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유아교육과 놀이

카테고리 없음

by 금피리은피리 2023. 7. 9. 14:01

본문

유아 놀이 사진

유아교육과 놀이란

유아에게 있어서 놀이는 모든 생활이며 배움을 얻는 삶의 일부입니다. 유아는 하루의 시작과 끝을 놀이로 시작해서 놀이로 끝나게 됩니다. 이러한 놀이는 유아의 여러 발달에 영향을 미치며 유아에게 즐거움을 줄 수 있는 필수적인 학습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 기사에서 우리는 유아교육에서의 놀이의 중요한 범주에 대하여 논의 할 것입니다.

유아교육 놀이의 개념과 특성

유아교육에서의 놀이는 무척 중요합니다. 현세대 학부모들은 유아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매우 잘 알며 놀이를 통한 유아교육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놀이는 자발적인 것으로 특정한 형식에 매여 있지 않고 상징적인 놀이입니다. 과정이 중시되며 유아가 원하는 대로 놀이하면서 변화시킬 수 있는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유아 스스로 놀이에 집중하고 즐기면서 기쁨과 즐거움을 통해 긍정적 정서가 생겨납니다. 유아의 특성과 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 스스로 원하는 것들을 자유로운 시도로 표현해 볼 수 있는 활동이고, 이것을 통해 유아의 신체적 발달, 정서적 발달, 인지적 발달을 촉진하고, 사회화를 돕습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유아의 호기심, 창의력, 상상을 풍부하게 자극하여, 지적, 감각적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해내며, 자신감 및 적극성도 높여 낼 수 있습니다. 또한 유아의 놀이는 인간과의 관계, 상호작용, 상호교류, 실행하기, 상상과 창의성, 운동 발달 능력 등 신체 정서 발달의 균형에도 많은 도움을 줍니다. 놀이는 추상적이고 유동적이며 여러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놀이는 유아의 생활 자체이며 동시에 학습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유아의 놀이에 교사는 유아의 발달을 돕고 유아교육의 질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인이라고 합니다. 교사는 유아의 적극적이고 유아 놀이를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며 유아의 놀이 행동을 교육적으로 이끌어가는 역할을 하고 유아의 학습 발달에 교사의 개입은 매우 중요하며 유아의 놀이에 대한 태도는 교사의 태도와 관련이 매우 깊다고 봅니다. 유아가 놀이에 집중하지 못하는 것은 교사가 유아의 놀이에 관심이 없거나 참여하지 않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교사의 놀이에 대한 관심은 교사의 놀이에 대한 생각으로 놀이 활동 시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에 커다란 영향을 주면서 유아의 발달에도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교사는 유아의 놀이를 학습과 교육 경험으로 연결하여 교육적인 효과를 증진하는데 활용하여야 합니다. 이를 위해 교사는 협동 놀이 자가 되어주고 놀이 활동을 다양하고 풍부하게 할 수 있도록 놀이에 필요한 자원을 준비하고 제안해야 할 것입니다. 유아교육 놀이의 특성으로는 탐색이나 일과는 다른 재미를 추구하는 활동입니다. 피아제는 놀이는 동화되는 것이며 일은 적응하는 것이라고 인식했습니다. 듀이는 놀이에서는 놀이 활동이 목적이지만 일에서는 성취가 목적이라고 말했습니다. 놀이는 능동적, 자발적, 재미가 있으며 특별한 목표가 없으며 유아 스스로 시작합니다. 반대로 일은 수동적, 강요 적, 단조롭고 힘들게 느껴지며, 틀 안에 구속되며, 스스로가 아닌 타인에 의해 시작하게 되고 안일해집니다. 놀이의 특성으로 놀이 자체는 시작점이 내적인 유발 과 동기로 인해 시작되지만 없이 수단으로서 놀이하게 됩니다. 이때 놀이의 탐색에서 공통점을 보이지만 차이점도 있습니다. 놀이와 탐색은 차이점을 바탕으로 놀이의 특성이 정리되는데 이를 일곱 가지로 정리 해 보았습니다.

유아교육 놀이와 발달의 관계(언어발달, 정서발달, 사회성 발달, 신체 발달)

놀이는 유아들의 인지발달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칩니다. 놀이는 유아의 지각 능력과 인지능력을 증진하며 나무와 장난감들, 구슬 같은 다른 요소들로 인해 지각순응력을 증진하며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해 줍니다. 자기 상상력 및 창의력 또한 발휘하고 놀이를 통한 경험과 해결책을 높은 창의력과 세상을 다각도의 시선으로 이해해 나가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놀이가 언어발달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유아들은 놀이를 통해 새로운 언어를 습득하며, 자신의 자유로운 생각과 감정들을 표현하며 대화를 해나가는 방법도 배우게 됩니다. 놀이하는 유아는 자신이 하려는 말을 찾아서 언어를 사용하고, 놀이 안에서 모방과 연습을 통해 예전에 학습했던 언어를 또다시 사용합니다. 인형 놀이, 차 타기 놀이, 블록 쌓는 놀이 같은 역할극 놀이 안에서 대화를 만들어내는 상황을 연출하게 됩니다. 놀이와 역할 놀이는 언어의 발달에 매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다양한 단어와 문맥, 문법 등을 습득해 나가며 언어발달을 하게 됩니다. 유아의 정서발달에도 매우 중요한 놀이는 유아의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하고 일상에서 일어나는 상황들을 모방하는 경험의 장이며 놀이를 이러한 놀이를 통해 복잡한 상황에서의 다양한 감정들을 경험하게 됩니다. 놀이 안에서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고, 연습하며, 감정을 식별해나가며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놀이를 통한 상황을 왜곡하며 다양한 지각 능력을 가지게 되고, 감정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기술도 습득하게 됩니다. 놀이를 통해 감정 처리하는 능력을 향상하고, 강점을 가지게 됩니다. 놀이는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놀이를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공통의 규칙, 나눔, 협력 등의 사회규범을 익히는 과정을 통해 그들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합니다. 놀이 중에 상호작용과 역할극, 상황극의 형태로 일어납니다. 이러한 활동에서 다른 유아와 소통하며, 서로 감정을 공유합니다. 자신의 감정과 상대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는 것은 타인과의 관계 형성을 하는 데 커다란 역할을 합니다. 또한, 놀이는 협력과 공동작업의 중요성을 알려줍니다. 친구들과의 문제를 같이 해결하거나, 판단하고, 서로의 생각을 탐구하고, 협력적으로 생활하게 됩니다. 이것은 사회성 향상도 되고 가치, 존중을 배우는 과정으로 이어집니다. 놀이할 수 있도록 공동 역할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에게 적절한 지시를 제공하면서, 자발적인 참여와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을 통해 사회성 발달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신체 발달은 유아에게 매우 중요한 놀이이기도 합니다. 놀이를 통해 유아는 경험적 학습을 할 수 있고 미세한 신체적 움직임의 발달로 이어지게 됩니다. 놀이하며 노는 그동안 손가락, , 모든 근육이 신체적 활동을 통해서 근육 발달을 해 나갑니다. 또한, 놀이를 통해 균형감각, 공간지각 등의 신체 능력을 향상합니다. 다양한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상호작용과 전신 능력과 균형감각을 높이며 놀이 활동 지원을 통해 신체 발달을 촉진을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놀이를 통해 유아들이 습득한 신체적 발달은 자신감, 행복감에 직접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인 유아 발달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